중학교 3학년 국어 1학기 1단원 시작하기 - 심미적 체험, 문학적 소통

2021. 2. 4. 01:21중등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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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미적 체험

글에서 느끼는 미적 의식을 말 그대로 체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미적 의식은, 작가가 의도한 것 일수도 있고, 자신이 생각하기 나름인 경우도 있습니다.

가령 '그곳은 칙칙하고 쥐가 드나들어 마치 하나의 시궁창과 같았다' 라는 문장은 역겨움, 불쾌함을 의도하는 문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 한개에 대한 뜻을 물을때 대답이 서로 다르듯 개인이 느끼는 미적 의식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의도를 따른 심미적 의식(미적 의식, 가령 아름다움 -형용사-)이나 개인이 능동적으로 파악한 심미적 의식이 있습니다.

효과

심미적 체험을 통하여, 심미적 의식을 얻으며, 심미적 의식은 작가 혹은 우리 마음 속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심미적 의식을 공유하고 되뇌일때, 독자는 감상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심미성 - 정리

심미적 체험은 미적 의식을 경험하는 과정이다.(동사)

심미적 의식은 심미적 체험에서 우러나온다. 이때, 감상 능력에 따라 더 많은 심미적 의식을 같은 글에서 얻을 수 있다.

심미적 의식을 자기 자신과 공유하여 자아 성찰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이와 공유하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서로 기를 수 있다.

심미적 체험은 작가의 의도대로 진행될때가 있으며, 혹은 능동적인 심미적 체험으로 스스로 함축된 단어나 문장의 뜻을 파헤쳐 미적 의식을 느낄 수 있다.

문학적 소통

앞서 말했듯이 심미적 체험은 작가의 의도가 개입합니다.

이것은 하나의 소통이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특별한 점은, 문학 작품으로 소통(=매개체)한다는 것입니다.

작가가 독자에게 능동적인 감상에 영향을 준다면, 독자는 그것을 자신의 지성으로써 거르거나 창작하거나 비판하며 받아들입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문학적 소통입니다.

시, 소설에서 ...

시라는 운문 문학은, 운문 문학이 그렇듯이 운율이 있고, 그리고 함축된 의미를 사용한다. 

다양한 표현 방법은 심미적 체험에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심미적 인식에 영향을 준다.

궁극적으로는 사람에게 미치는 심미적 인식에 의한 감정에게도 영향을 준다.

소설 또한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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